亞 국가들 통화가치 상향조정해야 <ECB 총재>
  • 일시 : 2005-01-14 05:47:59
  • 亞 국가들 통화가치 상향조정해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장-클로드 트리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아시아 국가들이 환율 문제와 관련해 유연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13일 밝혔다. 트리셰 총재는 이날 월례 뉴스 컨퍼런스에서 이틀전 오트마르 이싱 ECB 수석 이코노미스트가 아시아가 환율 조정과 관련해 더 큰 부담을 떠안아야 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전 선진 7개국(G-7) 회의 등을 통해서 선진국들 사이에는 아시아 국가들이 발전적이고 질서있는 방식으로 통화 가치를 상향조정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트리셰 총재의 이같은 발언은 티모시 가이드너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이날 전세계, 특히 아시아 국가들은 환율 유연성을 보다 확대하는 쪽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가이드너 총재는 실질 실효 환율이 지역마다 차이가 나는 등 국제 통화 시스템이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이는 통화 시스템 전반에 바람직하지 않으며 지속 가능하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시아 정책 담당자들은 현 환율 시스템 유지에 따르는 어려움과 비용을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면서 아시아 국가들이 보다 유연한 환율 시스템으로 이행토록 돕는 것이 과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주의사항
    ※본 리포트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외부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