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7월 소매판매 전월비 0.5% 증가…예상치 부합(종합)
자동차 판매가 소매 수치 견인
컨트롤그룹도 예상치 웃돌며 전월비 0.5% 증가
(뉴욕=연합인포맥스) 진정호 특파원 = 미국의 7월 소매 판매가 증가세를 이어가며 소비 지출이 여전히 견고하다는 신호를 보냈다. 자동차, 전자상거래 부문 등이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에 따르면 7월 미국의 소매판매는 계절 조정 기준 전월 대비 0.5% 증가한 7천263억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연합인포맥스의 시장 예상치(화면번호 8808)에 부합하는 수치다.
앞서 6월의 전월비 소매판매 증가율은 기존 0.6%에서 0.9%로 상향 조정됐다. 7월 수치는 여기에서 추가로 증가한 것이다.
7월 소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로는 3.9% 증가했다. 5~7월 누적 기준으로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 늘어났다.
부문별로 보면 자동차 및 부품 판매는 전월 대비 1.6% 늘었으며, 자동차를 제외한 소매 판매는 전월 대비 0.3% 증가했다. 자동차와 휘발유를 모두 제외한 소매 판매는 전월 대비 0.2% 증가했다.
음식 서비스 및 주점 매출은 전월 대비 0.4%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5.6% 증가했다.
비점포 소매업(전자상거래 등)은 전월 대비 0.8%, 전년 대비 8.0% 증가하며 강한 성장세를 유지했다.
이 밖에 업종별 전월 대비 변동을 보면 가구·가정용품점은 1.4% 증가했고, 전자·가전제품점은 0.6% 감소했다.
건축자재 및 정원용품 소매업은 1.0% 감소했고, 식품·음료점은 0.5% 늘었다.
건강·개인관리용품점은 0.4%, 의류·의류액세서리점은 0.7%, 스포츠·취미·악기·서점은 0.8%, 종합상품점은 0.4%(이 중 백화점 0.9%) 증가했다.
반면 기타 소매점은 1.7% 감소하며 가장 큰 폭의 하락을 기록했다.
변동성이 큰 자동차와 휘발유, 건축자재, 음식 서비스를 제외한 핵심 소매 판매(컨트롤그룹)는 전월과 비교해 0.5% 증가했다. 시장 예상치 0.4% 증가를 웃돌았다.
컨트롤그룹은 국내총생산(GDP) 산출에 쓰인다.
전반적으로 보면 관세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자동차를 미리 구매해두려는 수요가 전체 소매판매 수치를 지탱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소매판매에서 가장 핵심적인 항목 중 하나인 음식 서비스 및 주점 매출은 전월비 감소하는 흐름을 보여 향후 소비지출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하는 측면도 있다.
jhji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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