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파' BOE 정책위원 "현재 기준금리, 보다 장기적으로 유지해야"
(뉴욕=연합인포맥스) 최진우 특파원 =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 은행(BOE)의 캐서린 만 정책위원은 26일(현지시간) "지금 시점에서는 (현재의) 기준금리를 보다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만 위원은 이날 멕시코 시티에서 열린 멕시코은행 창립 100주년 행사에서 이렇게 말하며 "인플레이션의 지속성을 억제하기 위해 필요한 긴축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인플레이션을 억제함으로써 미래의 지속적인 상승을 막을 수 있다"면서 "이 정책을 따르지 않으면 나중에 더 높은 인플레이션과 기대치(인플레이션)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더 강력한 긴축 정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만 위원은 영국의 임금 상승률이 노동시장 수급 모델로는 설명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올해 말 예상 임금 상승률 3.5~4.0%는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기에 지나치게 높다고 경고했다.
만 위원은 다만, "국내 수요에 대한 하방 위험이 현실화할 경우 기준금리를 더 크게, 더 빠르게 인하하는 강력한 정책 조치를 취할 준비도 돼 있다"고 부연했다.
만 위원은 지난 7일 BOE 통화정책위원회(MPC)에서 기준금리 동결을 주장한 4명 가운데 1명이다. BOE는 당시 찬성 5명, 반대 4명으로 기준금리를 4.25%에서 4.00%로 하향 조정했다.
jwchoi@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주의사항
※본 리포트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외부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