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환시] 달러 소폭 하락…유로 반등 속 연준 금리인하 기대
  • 일시 : 2025-08-28 05:16:46
  • [뉴욕환시] 달러 소폭 하락…유로 반등 속 연준 금리인하 기대



    (뉴욕=연합인포맥스) 최진우 특파원 = 미국 달러화 가치가 소폭 하락했다.

    달러는 프랑스 정국 불안에 따른 유로 약세로 오전 장 초반에는 강세를 보였지만, 이후 금리 이하 기대감과 유로의 강세 전환으로 보합권까지 굴러떨어졌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인덱스(DXY)는 98.2 수준으로 내려갔다.

    출처: 연합인포맥스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6411)에 따르면 27일 오후 4시 현재(이하 미 동부시각)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엔 환율은 147.470엔으로, 전장 뉴욕장 마감가 147.436엔보다 0.034엔(0.023%) 상승했다.

    유로-달러 환율은 1.16337달러로 전장보다 0.00068달러(0.058%) 내려갔다.

    유로는 프랑스 정부가 의회의 불신임을 받아 해산할 가능성에 뉴욕장 전반까지 약세를 보였다.

    앞서 프랑수아 바이루 프랑스 총리는 정부의 건전 재정 전략이 야당의 비판을 받자 내달 8일 의회에 정부에 대한 신임 투표를 요청했다. 불신임을 받게 되면 프랑스의 재정적자 우려는 더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

    유로는 오후 장 들어 프랑스 정국불안에 따른 유로의 약세가 과도했다는 진단 속 상승세로 방향을 틀었다.

    ING는 이날 보고서에서 "유로에 대해서는 단기적인 변동을 제외하면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며 "유럽중앙은행(ECB)의 위기국 채권 매입 프로그램(TPI) 안전망도 프랑스의 국채 압력에 따른 유로화 전망을 바꾸지 말아야 할 이유"라고 설명했다.

    달러인덱스는 98.216으로 전장 대비 0.026포인트(0.026%) 하락했다.

    달러는 뉴욕장 들어 유로 강세와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금리 인하 기대감에 상승분을 토해내기 시작했다.

    주택담보대출(모기지) 사기 혐의를 받는 리사 쿡 연준 이사가 자리를 떠날 경우 연준의 금리 인하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 때문이다.

    캐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이날 백악관에서 "내가 그(쿡 이사)라면, (법적 분쟁 중인) 상황에서 바로 휴직할 것"이라며 "(이는) 명예로운 선택"이라고 말했다.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부 장관도 같은 날 폭스 비즈니스와 인터뷰에서 쿡 이사를 두고 "우리는 그가 '나는 그런 일을 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을 들어본 적 없다"면서 "그는 계속해서 '대통령은 나를 해임할 수 없다'는 말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연준 인사가 모기지 대출 사기를 저질렀다면, 미국의 주요 금융 규제 기관 중 하나에서 일하면 안 된다"면서 "연준은 국민과 신뢰 관계에 기반해 운영된다. 이런 사건들은 그 신뢰를 훼손한다"고 진단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의 수석 애널리스트인 존 카나반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연준 압박 캠페인이 수익률 곡선을 더욱 가파르게, 또 더 높은 인플레이션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고 했다.

    브라운브라더스해리먼(BBH)의 선임 전략가인 엘리어스 하다드는 "프랑스 정치적 불확실성 이슈가 유로에 약간 부정적이었고, 이에 따라 이번 주 달러가 소폭 지지받은 측면이 있다"면서도 "프랑스라는 특정 국가의 이슈일 뿐 유로존 전체의 체계적인 리스크는 아니다"고 했다.

    그는 "(프랑스 정국 불안이) 유로에 지속해서 악재가 되거나 달러 강세를 장기적으로 이끌 요소는 아닐 것"이라고 분석했다.

    달러인덱스는 미 국채 2년물의 하락세와 맞물려 장중 98.153까지 밀리기도 했다.

    파운드-달러 환율은 1.34977달러로 전장보다 0.00189달러(0.140%) 상승했다.

    영국 통계청(ONS)에 따르면 영국의 6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예비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상승했다. 5월(1.3%)보다 상승 폭이 확대했다. 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기도 하다.

    역외 달러-위안(CNH) 환율은 7.1512위안으로 전장 대비 0.0026위안(0.036%) 하락했다.

    jwchoi@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주의사항
    ※본 리포트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외부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