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E 수석 이코노미스트 "인플레 하락 속도 매우 느려…목표 부합 못해"
BOE 양적긴축 속도 더 높여야
(뉴욕=연합인포맥스) 최진우 특파원 = 영국 중앙은행인 잉글랜드은행(BOE)의 휴 필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23일(현지시간) 영국 인플레이션 관련 "속도가 매우 느려(at quite a slow pace), 근원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에 부합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필 수석은 이날 스위스에서 열린 픽테 연구소 창립 심포지엄에서 "국내 인플레이션 지표는 하락하고 있으며, 상당히 지속적인 방식으로 하락하고 있다"면서도 이렇게 말했다.
필 수석은 경제 참여율 하락이 노동 공급을 제한하고 있어, 고용 시장에 경쟁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는 임금을 올리고 인플레이션에 상방 압력을 줄 수 있다는 구조적 문제를 우려한 것이다.
다만, 인플레이션은 과거와 비교해서는 개선됐다고 평가했다. 필 수석은 "시간이 흐르면서, 또 시장이 재평가함에 따라 상황이 변했고, 개인적으로는 6~12개월 전보다 지금이 더 편하다"고 진단했다.
필 수석은 중앙은행이 양적완화(QE)에서 매입한 국채 보유 규모를 더 빠른 속도로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BOE는 최근 양적 긴축(QT) 속도를 1천억파운드에서 700억파운드로 늦추는 데 합의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필 수석은 반대표를 행사했다.
필 수석은 "QE 포트폴리오에서 조금 더 빨리 벗어날 필요성이 크다고 보며, 시장 기능이 아마도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강하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에겐 다른 도구가 있고, 이미 효과적으로 사용한 경험이 있다"면서 "이 도구들은 시장 기능 안정에 집중돼야 하고, QE 축소는 더 예측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장 안정 수단이 있는 만큼, QT 속도를 늦출 필요가 없다는 의미다.
jwchoi@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주의사항
※본 리포트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외부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