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쿡 이사 "자산가격 역사적으로 높아…큰폭 하락 가능성 커져"
"대침체 때 같은 약점은 보이지 않아…사모신용 주시해야"
https://tv.naver.com/h/88777571
(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리사 쿡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 이사는 자산 가격이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이어서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커진 상태라고 평가했다.
쿡 이사는 20일(현지시간) 조지타운대 연설에서 연준의 금융안정 보고서에서 언급됐던 것처럼 "주식과 회사채, 레버리지론, 주택을 포함한 여러 시장에서 자산 밸류에이션이 역사적 벤치마크 대비 높다는 게 우리의 평가"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현재, 내 인상은 자산 가격이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쿡 이사는 다만 "시스템의 전반적인 회복력을 고려할 때,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대침체(Great Recession)에서 매우 고통스럽게 드러났던 종류의 약점은 보이지 않는다"면서 "따라서 잠재적 자산 가격 하락이 금융시스템에 위험을 초래할 것으로 보진 않는다"고 전제했다.
최근 시장의 관심이 커진 사모신용(private credit)에 대해서는 "주시해야 할 잠재적 취약점"이라고 지목했다.
쿡 이사는 연준 실무진은 사모신용이 지난 5년간 거의 두배로 급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소개한 뒤 "이처럼 짧은 기간에 신용이 이렇게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우리의 관심이 쏠린다"고 말했다.
그는 "사모신용이 2008년 자산담보부 기업어음(CP) 시장처럼 예상치 못한 신용경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보이지 않는다"면서도 "전개를 면밀히 주시할 가치가 있다"고 전제했다.
sjkim@yna.co.kr
<저작권자 (c)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주의사항
※본 리포트는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외부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자료를 인용한 것입니다.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