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소비자물가 2.4%↑…고환율 여파에 석유류 5.9% 급등
(세종=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고환율 상황이 지속한 여파로 석유류 물가가 6% 가까이 상승하면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2%대 중반을 기록했다.
국가데이터처가 2일 발표한 '2025년 11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는 1년 전 같은 달보다 2.4% 상승했다.
올해 들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 안팎에 머무르다가 10월(2.4%)부터 두 달째 2%대 중반으로 올라섰다.
이는 시장 예상치에 부합하는 결과다.
연합인포맥스가 최근 국내외 증권사 9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은 11월 물가가 평균 2.4%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의 상승 폭은 2.0%였다. 전월보다 0.2%포인트(p) 낮아진 수치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지수 상승률도 2.3%로 전월보다 0.2%p 낮아졌다.
생활물가지수 상승률은 전월보다 0.4%p 높아진 2.9%였다.
신선식품지수는 4.1% 올라 8월(2.1%) 이후 석 달 만에 플러스로 돌아섰다.
품목 성질별로 보면 농축수산물은 5.6% 상승했다.
농산물은 5.4% 올랐고 축산물과 수산물은 각각 5.3%, 6.8% 올랐다.
공업제품과 전기·가스·수도는 각각 2.3%, 0.4% 상승했다.
공업제품 중에서 가공식품 오름 폭은 3.3%였다.
석유류는 달러-원 환율의 고공행진이 이어지면서 5.9% 올랐다.
서비스 부문은 2.3% 상승했다.
공공서비스는 1.4% 상승했고, 개인서비스는 3.0% 올랐다.
개인서비스 가운데 외식과 외식 제외 상승률은 각각 2.8%, 3.1%였다.
지난달 물가 상승에는 개인서비스가 1.01%p 기여했다. 외식과 외식 제외 기여도는 각각 0.41%p, 0.60%p였다.
가공식품과 석유류도 물가 상승에 각각 0.28%p, 0.23%p 기여했다.
농축수산물의 물가 기여도는 0.42%p로 집계됐다.
wcho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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